산업뉴스
[PRESS VISION] (주)리낙코리아, 전동 액추에이터로 산업용 로봇 시장 파트너로 거듭나
정하나 기자 | 2025-07-25 13:35:49

(주)리낙코리아 박삼락 대표이사 / 사진. 로봇기술

 

LINAK의 한국 지사인 (주)리낙코리아는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 설비에 적합한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을 국내에 제안하고 있다. 동사는 전동 액추에이터, 높낮이·좌우·전후 이동 동작을 하나의 컨트롤 박스로 동기 제어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AGV(무인운반차), AMR(자율이동로봇), 팔레타이징 시스템 등 자동화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 (주)리낙코리아

 

로봇의 움직임 더 효율적으로, 더 안전하게 
산업 자동화의 확산 속에서 로봇의 움직임은 기술 혁신의 중심에 있다. 무인운반차(이하 AGV), 자율이동로봇(이하 AMR), 팔레타이징 로봇부터 스마트 협동 작업대, 자동화된 의료기기까지 기계가 스스로 움직이고 제어되는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그 움직임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핵심이 바로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이다.


이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받는 기업이 있다면 바로 덴마크에 본사를 둔 LINAK이다. 이 기업은 1907년에 설립돼 100년 넘는 역사를 가진 전동 액추에이터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22개국에 지사와 생산 법인을 운영하며 의료, 산업, 가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모션 기술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LINAK의 고신뢰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을 공급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며 산업 자동화 및 로봇 시장의 주요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는 (주)리낙코리아(이하 리낙코리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 (주)리낙코리아

 

산업 자동화 위한 키워드 ‘스마트 모션 솔루션’ 주목
AGV, AMR, 팔레타이징 시스템 등은 고속 반복 작업과 효율성, 그리고 정돈된 위치 제어가 필수다.

 

리낙코리아는 이러한 자동화 환경에 적합한 전동 액추에이터 기반의 리프팅, 이동, 정렬 솔루션을 제공하며, 동시 제어, 안전 정지 기능, 산업용 통신 호환성을 갖춘 완성형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리낙코리아가 제공하는 액추에이터는 단순히 한 방향으로 밀거나 당기는 기능을 넘어서, 높낮이 조절, 좌우 이동, 전후 슬라이드까지 다양한 움직임을 지원한다.

 
컨트롤 박스를 통해 여러 축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도 부드러운 동작, 높은 반복성, 정확한 위치 동기화를 실현할 수 있다.


더불어 전동 액추에이터는 산업 자동화 현장에서 요구되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 예기치 않은 과부하나 외부 충돌 시 즉시 작동을 중단하는 자동 정지 기능, 동기화 보호 기능 등이 기본 탑재돼 있어 협동로봇이나 팔레타이징 시스템 같은 사람과 기계가 함께 작업하는 환경에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AGV나 AMR 로봇처럼 공간 제약이 있는 구조물에도 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공간 활용도가 높은 구조와, 고정밀 통신으로 구현되는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은 자동화 설비의 생산성과 신뢰도를 함께 향상시킨다.

 

유압·공압 넘어서는 간편한 설치, 뛰어난 유지성
리낙코리아가 제공하는 전동 액추에이터는 전기 기반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고, 유지보수도 쉬운 것이 큰 장점이다. 때문에 유압식 시스템에서 자주 발생하는 누유, 소음, 복잡한 배관 문제 없이, 플러그인 방식으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고장 시에도 전체 시스템이 아닌 모듈만 교체가 가능해, 유지관리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더불어 1.5톤 이상의 하중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산업용 고출력 라인업부터, 의료 및 협동로봇 등 소형 장비에 맞춘 소형·저소음 제품군까지 전 영역에 걸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환경에 맞춰 신속한 적용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유연한 구조를 자랑한다.

 

스마트 제어 시스템과 통신 호환성
LINAK의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은 단순한 하드웨어에 그치지 않는다. CANopen, CAN SAE J1939, IO-Link, LIN bus, EtherNet/IP™, Modbus TCP/IP, PROFINET 등 다양한 산업용 통신 규격을 지원하며, 로봇 제어기, 센서, 자동화 설비와의 완벽한 통신 호환을 통해 시스템 통합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홀 센서, 리밋 스위치, 포텐셔미터 등 위치 감지 기술이 내장된 컨트롤 박스는 다양한 위치 피드백 및 소프트웨어 모션(Soft Motion) 제어(가감속 동작)를 가능하게 해, 부드러운 가동과 충격 최소화가 중요한 작업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한다.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시스템 통합형’ 제품 전략
리낙코리아는 단순히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를 넘어, 컨트롤러·통신 모듈·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까지 포함한 원스톱 솔루션 공급 기업을 지향한다. 이는 고객이 하드웨어 설계, 제어, 안전 검증까지 별도로 고민할 필요 없이, LINAK의 시스템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자동화 설비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어 동사는 본사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파트너 생태계 확대
리낙코리아는 향후 산업 자동화 및 스마트 물류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처럼 아직 전동 액추에이터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산업군을 대상으로, 전시회·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전동 시스템의 장점과 적용 사례를 널리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로봇 및 자동화 설비의 고도화 트렌드에 맞춰, 통신 기반 제어기술 및  공간 활용도가 높은 고하중 라인업의 확장을 통해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기술 협업 및 공동 개발 기회를 넓히고 있다.


리낙코리아는 단지 기계를 움직이는 부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아닌 ‘움직임’을 안정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며 간결하게 제어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리낙코리아 박삼락 대표이사는 “단순 반복이 아니라, 기능적 모션과 정확한 제어, 현장 중심의 실용 기술이 중요한 시대에 리낙코리아는 고객과 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에 가장 적합한 해답을 시스템으로 제시하는 조용한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