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한국시스템, 사출·압출 성형 유틸리티 고도화
임승환 기자 | 2025-07-11 17:12:46

‘백 필터 & 브로워(Bag Filter & Blower)’ / 사진. 여기에


플라스틱 사출 및 압출 성형 유틸리티 분야 전문기업 한국시스템이 정밀 제어 기반의 공정 최적화 솔루션을 바탕으로 국내외 스마트 제조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스팀 히트 & 쿨 시스템부터 정밀 제습기, ‘칼라 믹서(Color Mixer)’, ‘백 필터 & 브로워(Bag Filter & Blower)’에 이르기까지 공정 전 주기를 아우르는 맞춤형 엔지니어링으로 제조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지속 가능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2000년에 설립된 한국시스템은 금형 예열기, 온수 공급식 제어 장치, 합성수지 원료 건조기 등 다양한 장비에 대한 자체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차전지 전극공정용 온조기 등 고도화된 사출 주변기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는 국내외 공급 비중이 약 5:5에 달하며, 대부분이 고객 맞춤형 오더 기반의 고사양 기기들이다. 특히, 삼성전자 멕시코 협력사를 시작으로 유럽,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으로의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에이스 허니콤 제습기(ACE-Honeycomb Dryer)’ / 사진. 여기에


주력 제품 중 하나인 ‘에이스 허니콤 제습기(ACE-Honeycomb Dryer)’는 몰리시브로 성형된 내구성 강한 로터를 활용해 -40℃~-50℃의 안정된 저노점을 구현하며, 구조가 간단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PLC 기반 터치패널, 경보 기능, 건조 이송 예약 등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도 특징이다. 이 장비는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사출 라인에 적용 가능하며, 고품질 정밀 성형 공정에 필수적이다.

 

‘칼라 믹서(Color Mixer)’ / 사진. 여기에


또 다른 핵심 장비인 칼라 믹서(Color Mixer)는 2C~4C 이상의 원료를 일정한 비율로 정밀 혼합하는 기기다. 연속 계량 혼합 방식으로 소량·대량 생산 모두 대응 가능하며, 원료 자동 이송 장치와 결합해 중앙공급식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신재와 분쇄재 등 다양한 원료 조합을 통해 고객의 제품군에 맞춘 고정밀 사출 환경을 구현한다.


최근에는 원재료 공급의 안정성과 현장 청정도를 확보하기 위한 분진 제어 솔루션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시스템의 백 필터 & 브로워(Bag Filter & Blower) 시스템은 강력한 이송력과 저소음 고효율 브로워를 장착했으며, 이중 사이클론 구조 및 알루미늄 코팅 미세 분진 필터를 통해 필터 막힘 현상을 최소화한다. 분진 탱크는 3단 분리 기능을 갖춰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로다 패널(L Type)과 터치 패널(T Type) 두 가지 형식으로 제공돼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한국시스템은 다양한 제품 뿐만 아니라 공정 설계, 환경 조사, 장비 선정, 이송 시스템 설치, 사후 운영까지 토털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범용 기기 단순 판매가 아닌 고객 맞춤형 스마트 사출 공정 구축을 목표로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시스템 관계자는 “최근 시장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팩토리 전환 수요와 고객사 문의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라며 “기술 국산화와 공정 고도화 역량을 바탕으로 사출성형 유틸리티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기반의 글로벌 솔루션 공급사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출성형 현장의 정밀성, 에너지 효율,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시스템이 요구되는 가운데, 한국시스템은 플라스틱 가공 산업의 기술 진화 흐름에 부합하는 공정 혁신 파트너로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