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주)한강FA, 글로벌 감속기 메이커 '코폰(KOFON)' 제조 현장을 가다
정대상 기자 | 2025-03-25 18:17:48

코폰모션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탄탄한 제조 설비를 보유한 모션 전문 기업으로, 유성감속기부터 스트레인 웨이브 타입의 고정밀 로봇 감속기까지 폭넓은 모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외주 처리하는 열처리 공정까지 내재화한 통합 제조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자랑한다. 본지에서는 코폰모션그룹의 한국 총판인 (주)한강에프에이의 도움을 받아 코폰모션그룹의 강력한 제조 경쟁력을 소개한다. 
 


코폰모션그룹 열처리센터 / 사진. 한강에프에이

 

한강FA, 코폰과 협력 강화
코폰모션그룹(KOFON MOTION GROUP, 이하 코폰)의 국내 공식 파트너사인 (주)한강에프에이(이하 한강FA)가 코폰의 강력한 제조 경쟁력을 살펴볼 수 있는 제조 현장을 국내 고객들에게 공개했다. 


코폰은 정밀 유성감속기 및 베벨감속기, 고정밀 로봇 감속기, AGV/AMR 드라이빙 유닛 전용 감속기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국내에서는 한강FA가 총판을 담당하고 있다. 한강FA는 코폰 제품과 관련해 국내 고객들에게 더욱 유리한 공급 조건을 확보하고자 코폰 본사와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연말에는 코폰 본사를 직접 방문해 국내 제조업계의 주요 요구사항인 납기 단축 등의 성과를 이끌어 냈다. 이에 따라 기존 5~6주였던 납기가 4~5주로 단축됐다. 또한 대기업을 포함한 메이저 고객사 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폰모션그룹이 생산하는 제품들 / 사진. 한강에프에이

 

더욱 강력해진 코폰의 제조 역량
이번에 코폰 본사를 방문한 한강FA 관계자들은 코폰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인 제조 공정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코폰에는 1,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그중에서도 230여 명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다.


글로벌 특허 116개를 보유한 코폰의 생산 공장은 중국 후베이성에 있다. 코폰은 약 45,000평 규모의 이 공장에서 2023년에 연간 46만 개의 제품을 생산했으며, 연간 800,000개 제품 생산을 목표로 생산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코폰은 강력한 제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독일, 오스트리아 등 선진국 장비 제조사와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캅닐레스(Kapp Niles)와 협력해 고정밀 기어 연삭 기술을 도입하면서 전자동 기어 그라인딩 처리 라인을 구축했고, 독자적인 열처리센터를 운용함으로써 24시간 연속 운전 기준 약 20,000시간 이상의 내구성을 보장한다. 

 

캄닐레스와 협력해 구축한 고정밀 전자동 기어 그라인딩 처리 라인 / 사진. 한강에프에이

 

코폰 감속기 품질을 완성하는 열처리센터
한강FA 관계자에 따르면, 코폰은 최근 열처리 장비를 더욱 증설한 것으로 보인다. 코폰 열처리센터는 자사의 모든 유성감속기와 기어, 일체형 기어 등의 열처리를 담당하며 이 과정은 코폰 감속기의 내구성과 성능을 보장하는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하나이다. 


코폰 열처리센터는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하이엔드 열처리 시스템 전문 기업인 오스트리아의 아이쉐린(AICHELIN)과 협력해 침탄(Carburizing) 및 담금질(Quenching) 공정을 개발했다. 코폰은 대부분의 기어 제조사들이 외주로 열처리 공정을 처리하는 것과 달리 자체 열처리센터를 운영하면서 품질 관리와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코폰 열처리센터 / 사진. 한강에프에이


코폰 열처리센터에서는 금속 표면에 탄소와 질소를 침투시켜 내마모성과 강도를 강화해 고강도 부품을 생산하는 침탄 및 질화 처리를 수행하고, 산화 방지 및 균일한 품질을 보장하는 진공 열처리 방식으로 표면 마감을 실시한다. 또한 특정 부위를 선택적으로 강화해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레이저 표면 강화 및 고주파 열처리 등 다양한 첨단 열처리 기술을 활용해 내구성과 품질을 높인다. 

 

MINI INTERVIEW

 

코폰모션그룹 본사 열처리센터에서 인터뷰하는 (주)한강에프에이 김영준 팀장 / 사진. 한강에프에이

 

Q. 지난 코폰 방문에서 어떤 성과들이 있었나.
A.
그간 국내 고객사 및 잠재 고객사의 여러 의견과 요구사항을 코폰과 공유하면서 시장 확대에 협력해 왔다. 우리는 물론 코폰 측에서도 당사와 자주 소통하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 코폰 본사 방문에서는 국내 업계의 주요 요구사항 중 하나인 납기와 관련해, 기존보다 더 신속하게 공급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코폰은 한국 고객사 대상 납기 단축을 위해 중국 내 최고 물류기업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기존 5~6주였던 납기를 4~5주로 단축했다. 

 

Q. 이번 방문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A.
코폰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열처리센터가 더욱 확장된 점이 인상적이었다.
코폰의 열처리센터는 고정밀 기어와 모션 제어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첨단 기술과 장비를 활용하는 핵심 시설이다. 이 센터는 아이쉐린과 같은 열처리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과 협력해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코폰 제품의 내구성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코폰은 열처리 공정을 포함한 전 제조 단계를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통합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코폰은 외주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높은 내구성의 제품을 균일한 품질로 생산하면서도 비용 효율성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고객의 맞춤형 제품 제작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한국을 방문한 코폰모션그룹 관계자들과 (주)한강에프에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강에프에이

 

Q. 코폰 비즈니스와 관련해 한강FA의 향후 계획은. 
A.
코폰은 글로벌 유명 메이커들이 선택한 신뢰성 높은 메이커지만, 한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한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이에 코폰 브랜드를 국내 업계에 알리기 위해 공격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강FA는 국내에 코폰 감속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메이저 고객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선 상황이다. 이번 방문에서도 대기업 등 메이저 고객사 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논의했다. 

 

Q. 주로 어떤 논의가 오갔나. 
A.
지난 미팅에서 코폰 측이 예상보다 더 적극적으로 지원 의지를 보였다. 아직 논의 중인 안건이긴 하지만 가격이나 품질 보증 등 여러 요인에서 국내 대기업 고객사가 만족할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에 한강FA도 국내에서 의미 있는 공급 사례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