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중기부, 지역경제를 이끌 ‘지역혁신 선도기업’ 46개사 모집
김용준 기자 | 2022-07-28 09:44:12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혁신 선도기업을 모집한다(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가 14개 시·도와 함께 비수도권 지역의 경제 성장을 견인할 지역혁신 선도기업을 추가 모집한다고 28일(목) 밝혔다.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은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촉진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 주도로 주력산업분야 유망 기업을 발굴, 집중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지역혁신 선도기업은 그간의 개별기업 중심 지원에서 벗어나 지역경제의 가치사슬 내 역할이 큰 유망 기업과 전후방 기업의 협업을 접목해 새로운 성장 모형(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중기부는 14개 시·도와 함께 올해 상반기에 54개사를 1차 선정했으며, 이번 공고를 통해 46개사를 추가 선정해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 사업(프로젝트)’를 완성할 계획이다.

 

1차 선정된 54개사를 들여다보면 최근 5개년 매출증가율 12.9%, 3개년 고용증가율 6.2%, 기술개발(R&D) 투자비중 5.6% 등 일반 중소기업 대비 우수한 역량과 성장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2차 모집에서는 고용·매출 등 협업체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본요건인 매출액 상한을 폐지하는 등 요건을 완화했다.

 

선정된 기업에는 기술개발 자금으로 최대 6년(3+3년) 간 20억 원을 지원하며, 판로·인력·자금·투자 등 메뉴판식 지역자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개별 협업과제에 따라 맞춤형으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 임상규 지역기업육성과장은 “지역혁신 선도기업이 지역 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균형발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겠다”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지역 테크노파크 누리집을 통해 8월 30일(화)까지 신청하면 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지역 테크노파크 누리집과 기업마당 누리집에 게재된 사업공고를 참조하거나 14개 시·도 및 지역별 테크노파크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