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교통안전공단-전파진흥원, UAM 환경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김용준 기자 | 2022-07-01 09:24:33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전파진흥원이 비행환경 조성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이 한국전파진흥협회와 드론·도심항공교통(UAM)의 안전한 비행환경 조성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수) 밝혔다.

 

이번 협약은 드론 종합안전관리체계 구축하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기반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전파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기관간 보유한 전문성을 활용해 드론·UAM 관련 미래항공교통체계 구축, 불법드론대응(Anti-Drone)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시됐다.

 

양 기관은 미래항공 교통분야의 안전한 전파환경 구축을 위해 드론·UAM 기체비행에 따른 전파환경분석, 전파장애 발생 시 원인 제거방안 마련, 관련 제도 및 개선 사항 발굴 등을 추진한다.

 

또한, 기체 통신 방식에 따른 안전관리 기준, 불법드론 대응체계 구축 등을 공동연구 및 분석해 안전한 비행환경 조성에 힘쓴다.

 

특히, 불법드론 출현에 따른 탐지·식별·무력화 등 불법드론대응체계를 구축 및 강화해, 이에 필요한 제도 개선·발굴, 협의회 운영 등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기관 간 적극적인 인력·기술·인프라 지원 및 교류와 전문성 강화 등을 통해 드론·UAM·불법드론대응 등 미래항공 교통분야의 신사업 발굴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드론·UAM 기체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안정적으로 전파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구축이 최우선적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진 전문성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한다면 미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드론과 도심항공교통을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