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유아이패스, ‘퇴사의 시대’ 속 기업의 자동화 투자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정하나 기자 | 2022-01-25 10:16:59

(사진. 유아이패스)

 

글로벌 엔터프라이즈용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유아이패스(UiPath, NYSE: PATH)가 미국 기업의 C-레벨 및 고위 경영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영진 중 62%가 구인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78%가 높은 이직률 및 퇴사율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자동화에 대한 투자가 인력난을 겪고 있는 기업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대답이 많았다. 응답자 중 83%가 현재 기업 내에서 자동화 또는 AI 툴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다고 답하였으며, 78%의 응답자는 인력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화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10명 중 7명의 경영진이 작년 대비 올해 자동화 툴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86%가 자동화를 통해 직원들이 보다 단순반복적인 일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고, 더욱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 결과, 85%의 경영진이 자동화 시스템 및 교육을 조직에 통합하는 것이 기존 직원들을 유지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자동화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한 질문에 경영진 중 ▲71%는 시간 절약 ▲63%는 생산성 향상 ▲59%는 비용 절감이라고 답했다.

 

이어 많은 대기업들이 퇴사의 시대(The Great Resignation)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영진 중 62%가 현재 그들의 기업이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74%는 필수적인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 유치가 어려운 점 ▲69%는 필수 업무 관리가 가능한 인재 상실 ▲58%는 높은 퇴사율과 입사율이 워크플로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인력난으로 인해 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라고 응답했다.


퇴사의 가장 큰 요인으로 응답자 중 ▲58%는 일과 삶의 균형 ▲54%는 낮은 보수 ▲42%는 적은 승진 기회를 꼽았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재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73%는 일과 삶의 균형 개선 ▲60%는 새로운 업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53%는 기존 업무에 역량 강화 기회라고 답했다. 


더불어 새로운 인재 채용 및 유지를 위해 기업 내 자동화 교육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 3명 중 1명이 부족한 업무 관련 기술 교육 또한 퇴사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기업 중 51% 가 현재 자동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63%는 업무시간 내 자동화 기술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9%는 교육 비용 지원을 통해 업무시간 이외에 별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동화 기술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동화에 대한 접근성을 확장시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이패스가 지난 1월 발표한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91%의 직원은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기업이 직원들을 위한 디지털 및 기술 트레이닝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이패스 베티나 코블릭(Bettina Koblick) 최고 인사 책임자(Chief People Officer)는 "일과 업무 환경의 변화가 지속됨에 따라, 기업이 기존 직원을 유지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한다"라며 "자동화가 기존 기술 스택의 영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전략이자 직원 개개인의 성장과 성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자동화가 우선시되는 환경 속에서 습득하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직원들은 더욱 창의적인 업무 환경과 함께 풍부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퇴사의 시대 속 직원 유지 및 인재 유치를 위한 기업의 자동화 투자 현황 및 계획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12월 기준 약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기업의 C-레벨 및 고위 경영진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