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솔베이, 고형 에폭시 수지 수용화를 위한 반응성 유화제 출시
문정희 기자 | 2021-11-17 14:11:03

500시간의 냉연강판 염수분무 시험(ASTM B-117) 후, 솔베이의 Reactsurf® 0092을 사용한 높은 안료체적률의 에폭시 에멀젼 페인트는 기존 제품들 모두에 비해 우수한 내부식성을 보여준다. (좌에서 우로) Reactsurf 0092 사용 에멀젼 / 기존 시중 제품 1# / 기존 시중 제품 2# / 기존 시중 제품 3# (사진. 솔베이) 

 

글로벌 화학소재 기업 솔베이(Solvay)가 산업용 코팅 및 페인트 또는 바인더에 주로 사용되는 알킬페놀 에톡실레이트(APE)를 사용하지 않은 고형 에폭시 수지 수용화를 위한 비이온 반응성 유화제 Reactsurf® 0092를 개발했다.

 

솔베이만의 다기능 Reactsurf® 0092 기술은 기존의 용제 기반 코팅과 동등하거나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수준은 눈에 띄게 낮은 수성 에폭시 기반 코팅을 가능케 해준다. 솔베이는 현재뿐 아니라 장래에 고객들이 직면하게 될, 보다 깨끗하고 인체에 무해한 페인트 및 코팅 제제를 위한 지속가능한 기술 및 갈수록 강화되어가는 규제에 대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 공급하고 있다.

 

환경친화적일 뿐 아니라 비용효율 높고 가공이 편리한 이 신제품 유화제 (Reactsurf® 0092)는 별도의 화학적 개질 없이도 특유의 반응형 유화작용을 제공하기 때문에 취급이 용이하다.

 

"솔베이의 Reactsurf® 0092 유화제는 반응성이 매우 높은 가교결합 작용기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이 유화와 에폭시화 사이의 완벽한 균형과 시너지를 구현해 고형 에폭시 수지의 수용화를 제공한다." 솔베이 노브케어 코팅 아시아태평양의 연구 및 혁신 매니저 롱어 린(Rong Er Lin) 박사의 말이다. “Reactsurf® 0092 유화제는 최적의 에멀젼 도막형성 능력 및 일관성을 가진 우수한 에멀젼 입자 크리 제어 능력을 제공하여, 고형 에폭시 수지의 수용화 후 강도 저하없이 페인트와 코팅에 뛰어난 성능과 에멀젼 안정성을 제공한다."

 

솔베이의 Reactsurf® 0092를 사용한 수성 에폭시 에멀젼은 뛰어난 동결/융해 저항성을 나타내며 최대 5 회의 동결/융해 사이클에서 -10°C(14°F)에서도 유동성을 유지한다. 에멀젼 페인트로 코팅한 냉간압연강판에 대한 염수분무 시험(ASTM B-117) 결과 안료 체적률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 모두에서 기존 제품들에 비교해 높은 내부식성, 탁월한 습윤 접착성을 보였고, 박리 발생도 없었다. MEK(메틸에틸케톤) 마찰 시험(ASTM D5264), 내충격성 및 경도 등의 기타 특성은 기존의 수성 에폭시 코팅과 동일한 수준이지만,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이 매우 낮다는 큰 장점이 있다.

 

고성능 수성 에폭시 수지 페인트 및 코팅은 화물 및 승객용 철도 차량, 선로 및 피팅, 저장 탱크, 운송 컨테이너, 파이프, 구조용 강재 등의 다양한 최종 용도 산업 분야에서 사용된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