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인터뷰] 대성에어테크 "사람을 위한 환기 시스템을 제공하다"
최난 기자 | 2021-04-27 11:29:44

대성에어테크는 사람을 위한 환기 시스템으로 열과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앞서 일본에서의 선진화된 기술을 습득한 동사는 국내 다수 현장에 최적의 환기 시스템을 제안, 보급함으로써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대성에어테크 김영식 대표(사진. 여기에)
 

쾌적한 환경 조성 박차   
대성에어테크는 현장 특성에 부합하는 산업용 환기장치를 제안함으로써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동사는 그간 일본의 가마쿠라(Kamakura)社의 선진화된 환기 기술을 국내의 산업 현장에 접목하면서 각 현장에 적합한 환기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또한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목표로 국내 및 해외에서의 설계 및 시공 사례의 교류를 통해 최적의 환기 기술 보급에 기여해왔다. 


현장에서 역량을 키워 온 대성에어테크 김영식 대표는 이후 열유체공학을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며 이론과 실전에 있어 한층 전문성을 높였다. 흔히 컨설팅과 실질적인 생산 현장의 접목에서 부조화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동사는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최적의 컨설팅을 공급하며 기업 신뢰도를 높인 것이다.


김영식 대표는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열을 컨트롤하고 실내 공기 질과 공기의 흐름 등을 개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해, “환기에 대한 전문성과 컨설팅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학위 취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성에어테크는 그간의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노하우로 최적의 환기 시스템을 공급하는 한편, 사람을 위한 환기 솔루션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확실한 환기 효과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대성에어테크)

 

환기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생산 현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건축 단계부터 환기에 대한 개념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기존의 공장에서도 그 생산 현장의 구조와 특성에 부합하는 효율적인 환기 방식과 우수한 성능의 환기장치가 마련되면 확실한 환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대성에어테크는 환기에 대한 기존의 획일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현장 맞춤형 환기 시스템을 강조하며, 차별화된 환기 기술을 접목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생산 공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오염 요소(열기, 미스트, 흄, 수증기, 냄새 등)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직업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동사는 궁극적으로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근로자를 위한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산업용 환기장치의 공급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당장의 이익과 직결되지 않는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생산 현장의 작업환경 개선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작업환경이 개선되고 근로자의 작업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환기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어, 현장 여건에 부합하면서 보다 확실한 환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으로 그 패러다임이 점차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대성에어테크)

 

확실한 환기 효과 보장 
대성에어테크는 차별화된 환기 기술과 우수한 성능의 환기장치를 기반으로 각 현장의 성공적인 환기 시스템 구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각 현장의 구조와 특성에 부합하면서 한계로 작용했던 환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하겠다는 것이 기업 측의 설명이다. 


수많은 산업 현장은 비록 유사한 생산 공정이라도 그 현장이 가진 여건은 다양하다. 따라서 환기 시스템도 그 현장의 특성을 반영해 현장 맞춤형으로 바뀌어야 한다. 또한 같은 문제라도 현장의 특성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달라질 수 있는데, 동사는 그간 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영식 대표는 “어떤 어려운 현장이라도 직접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생산 현장에 최적인 맞춤형 환기 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성에어테크는 기존의 보편화된 자료에 독자적인 기술력을 더해 사업 인프라를 더욱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사는 산업 현장에 최적화된 환기 솔루션을 제공하고, 완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사진. 대성에어테크)

 

사람을 위한 설비투자 기대   
경기가 위축될수록 근로자들의 작업환경과 관련된 투자에 소홀하기 쉽다. 원자재 및 생산 관련 설비에 대한 투자를 줄일 수 없기 때문에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간접 설비의 투자를 줄이게 되는 것이 그 이유다. 대성에어테크는 작업자의 기본적인 근로 환경을 보장하고, 더 나아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최적의 환기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 여름과 겨울의 온도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하기를 원하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온·습도 조절 및 기류와 실내 공기 질의 개선이 가능한 환기 시스템의 설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됐다. 대성에어테크는 친환경적인 설비로 인간 종중의 환기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이다.


김영식 대표는 “사무 공간과 달리 생산 현장에서 온·습도를 조절하고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환기 시스템 구축만이 정답이다”라며, “근로자의 작업환경 개선은 곧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그 생산 현장에는 우리의 가족이 근무하고 있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