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기술정보-(주)우진플라임] 사출성형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출용어에 대해
최난 기자 | 2021-04-22 17:39:40

(주)우진플라임 기술교육원이 [월간 플라스틱기계산업] 독자들을 위해 사출성형 설비 운영에 필수적인 교육 정보를 매월 연재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번 호에서는 사출성형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출용어에 대해 소개했다.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출용어

 

1. 형체력 및 형체결력
사출성형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출용어 중 형체력 및 형체결력(Clamping Force)은 사출 압력에 금형이 열리지 않게 버틸 수 있도록 금형을 닫아주는 힘을 의미한다. 현재의 사출성형기는 형체력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돼 있어 매우 편리하다. 

 

현재의 사출성형기는 형체력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2. 형판
일반적인 유압식 사출성형기(소형·중형)는 형판(Die Plate)이 3개 있다. 고정측, 이동측, 후판 고정측 형판과 이동측 형판 사이에 금형을 체결하고 후판은 금형의 크기에 따라 조절하는 형판을 말한다. 대형 사출성형기는 형판이 2개로 이뤄져 있으며, 투 플레이트(Two Plate) 방식이다.

 

고정측 형판과 이동측 형판의 모습

 

3. 클램프 
클램프(Clamp)는 금형을 고정측 형판과 이동측 형판에 설치할 때 금형을 고정하는 도구이다. 클램프 고정용 라쳇렌치를 이용해 금형을 고정하는데, 다만 대형 금형은 유압을 이용해 금형을 고정하기도 하고 클램프의 사용이 불필요한 마그네틱 형판을 사출성형기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사출 현장도 있다.

 

금형 부착 시 필요한 클램프

 

4. 형후 조정장치 
형후 조정장치(Mold Adjustment Part)는 금형의 두께에 따라 조정 및 형체력을 설정하는 장치이다. 장착된 유압 모터 및 전동 모터가 기어를 움직여서 또는 유압 실린더의 전·후진 동작으로 금형의 두께에 따라 조정이 되도록 한다. 

 

형후 조정장치


5. 토글
토글(Toggle)은 작은 조작력으로 큰 힘을 얻는 데 쓰이는 링크 기구의 하나로, 관절 운동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전동식 사출성형기의 토글 모습

 

6. 타이바 
타이바(Tie Bar)는 사출성형기 가동측 판이 금형 형개폐 운동을 할 때 가이드 역할을 하고 형체력을 발생시키는 긴 봉의 형태이다. 이때 형체력은 타이바의 복원력에 의해 발생한다.

 

사출성형기의 타이바는 4개이다. 

 

7. 에젝타
에젝타(Ejector)는 금형 안의 제품을 측 코어부에 있는 제품을 취출하기 위해 금형 안에 있는 제품을 밀어주는 장치로, 방식은 제품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밀핀 동작과 에젝타 홀, 에젝타 봉의 모습

 

8. 금형보호
금형보호(Mold Protect)는 금형을 닫을 때 이물이나 제품이 취출되지 않은 상태로 금형에 끼여 있을 때 금형을 파손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일정 구간을 압력, 시간, 위치 등으로 설정해 금형의 손상을 막는 사출성형기의 기능이다. 금형보호를 설정할 때에는 압력, 속도, 위치, 시간 등의 설정이 필요하다.

 

금형보호 설정에 대한 화면

 

9. 계량
계량(Plastic Cutting, Charging)은 사출성형에서 한 행정이 끝난 후 다음 사출을 하기 위한 동작으로, 재료를 용융하는 과정과 수지를 가열 실린더 선단으로 이송하는 과정의 진행을 말한다.

 

계량화면

 

10. 배압
수지가 계량돼 스크류(Screw) 선단에 쌓이면 스크류를 뒤로 후퇴하게 만드는데, 이 후퇴를 조절함으로 배럴 안에 있는 수지의 밀도를 조절하는 압력을 배압(Back Pressure)이라고 한다. 

 

배압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제품의 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1. 슬러그 웰
슬러그 웰(Slug Well)은 사출성형기의 노즐을 통해 금형 안으로 유입되는 식은 수지 재료가 스프루, 런너(Runner), 게이트를 통해 캐비티로 유입되기 전에 담길 수 있게 만든 공간을 나타낸다.

 

런너 끝단에 만든 콜드 슬러그 웰(Cold Slug Well)

 

12. 점도
점성이라는 것은 흐름을 방해하려는 플라스틱의 성질을 뜻하는 것으로, 점성 계수에 의해 정도를 나타낸다.

 

점도를 나타내는 사진

 

이때의 점성 계수를 점도(Viscosity)라고 하고 플라스틱의 끈적함 정도에 따라 플라스틱의 속도가 변화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