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기술정보-(주)우진플라임] 사출 성형품에 나타날 수 있는 트러블의 종류와 해결 방법3
문정희 기자 | 2020-11-27 18:00:48

성형품에 나타날 수 있는 불량의 종류

 

8. Jetting(젯팅)
거칠거나 망 모양의 선이 성형품의 표면에 나타난다. 흔히 젯팅은 광택 및 색상 차이를 일으킨다. 경우에 따라서 레코드판 홈 모양과 비슷한 형태로 나타난다.

 

 

- 원인
젯팅은 금형 Cavity 내 수지 유동 선단이 미처 생성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수지 줄기는 게이트에서 시작해 제어되지 않는 운동 하에 Cavity 내로 들어간다. 이 과정에서 수지 줄기는 어느 정도 냉각되어 나머지 수지와 균일하게 융합되지 못한다. 이는 높은 사출속도 아래에서 성형품의 단면적이 불연속적으로 커지는 경우에 생긴다. 젯팅은 게이트의 설치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원인과 대책

 

9. Void(빈 공간/기포)
사출 성형품의 표면이나 내부에 갇힌 공기 또는 가스에 의해 발생되는 공간을 기포(기공, Void)라 부른다. 성형품의 체적 수축으로 스킨 층이 먼저 고화돼 성형품의 내부에 기포가 형성되기도 하므로 잘 구분해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 원인과 대책

 

10. Dark Spots(흑점)
흑점은 마모된 입자, 열 손상, 이물질 때문에 사출 성형품의 표면에 형성된다. 재생 수지(Scrap) 사용이 허용된 성형품이라 할지라도 재생 수지를 압출해 사용해야 하는데, 스프루, 런너 등 분쇄된 수지를 그대로 사용해 사출할 경우에는 분쇄 시 발생된 분진에 의해 많은 흑점이 생길 수 있다.

 

 

- 원인
흑점은 수지 온도가 너무 높거나 가열 실린더 내에서 체류 시간이 너무 길 경우, 그리고 핫런너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온도 설정이 잘못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스프루, 런너, 게이트 부가 매끄럽지 못해 마찰열이나 잔류 수지가 발생해 생성될 수 있으며, 깨끗하지 못한 가소화 유니트 또는 마모된 스크류 및 실린더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수지에 포함된 불순물, 재생 수지, 착색제 및 마스터배치 불량에 의해서도 발생된다.

 

- 원인과 대책

 

11. Glass Fiber Streak(유리 섬유 줄)
유리 섬유로 강화한 수지를 사용할 경우 광택이 없거나 깨끗하지 못하고, 거친 외관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Glass가 보강된 제품에서 매우 자주 발생한다.

 

 

- 원인
유리 섬유는 그 길이 때문에 사출 중 유동 방향으로 방향성을 가진다. 수지가 금형 성형부에 접촉할 경우 갑자기 고화가 시작되며, 이 경우 유리 섬유는 미처 수지에 의해 충분히 포위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성형품의 표면은 수축의 큰 차치(유리섬유:수지=1:200) 때문에 거칠어질 수 있다. 유리 섬유는 냉각 수지의 수축, 특히 섬유의 길이 방향으로 저해된다. 따라서 불균일하고 거친 성형품의 표면이 형성된다.

 

- 원인과 대책

 

- 대책의 다른 예
일반적인 경우 성형 조건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특히 온도에 가장 민감하다. 따라서 성형 사이클 타임은 다소 길어지지만 수지 및 금형 온도를 올려서 개선이 가능하다. 때로는 재료의 건조 방식을 열풍 건조기 대신 제습 건조기를 사용해 건조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나일론의 경우에는 외관뿐만 아니라 물성적으로 안정성을 갖도록 금형 온도를 높여 주면 된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