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Press Vision] (주)제이로보텍, 로봇SI로 연마 작업 현장의 문제 해결
정대상 기자 | 2019-11-27 09:53:45

3D업종으로 분류되는 연마공정은 극한의 환경과 높은 위험성으로 청년들이 기피하는 작업군 중 하나이다. (주)제이로보텍은 연마 현장의 인력 단절 문제를 로봇 연마 시스템으로 해결하고 있다. 동사는 특허를 획득한 힘 제어 시스템을 이용해 신뢰성 높은 연마품질을 구현한다. 
 

(주)제이로보텍 박종명 대표이사(사진. 로봇기술)


직다관절로봇의 매력은 응용기술에 따라 다양한 제조 프로세스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제조용 로봇 시장은 로봇 시스템인티그레이션(System Integration, 이하 로봇SI) 전문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산업의 서플라이체인은 부품사-제조사-공급사-사용자로 구성된다. 로봇산업은 제조사가 아닌 공급사에 의해 사용자가 제공받는 제품의 ‘품질’이 변화되는 분야로서, 로봇SI 기업의 역량이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로봇SI 기업들이 현장 상황에 맞춰 다양한 로봇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사를 대표하는 로봇 어플리케이션, 소위 ‘특기’가 되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가령 로봇SI 전문 기업 (주)제이로보텍(이하 제이로보텍)은 자동화 분야 중에서도 특히 정밀가공산업에 특화된 로봇 시스템 구축에 일가견이 있다. 이 회사는 2018년 설립된 신생기업으로, 국내 로봇업계에서는 뉴페이스로 볼 수 있지만 설립 1년차에 이미 시공사례를 쌓아가고 있다. 

 

로봇 연마 시스템(사진. 로봇기술)


제이로보텍의 박종명 대표이사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 글로벌 로봇메이커 K사에 근무하며 제조용 로봇에 대한 기술 노하우를 축적했다. 로봇메이커에 근무하기 이전으로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PCB 공장자동화 분야에서의 근무 이력도 찾아볼 수 있다. 로봇과 자동화 분야에서 그렇게 쌓아온 세월이 근 30년이다. 그는 “로봇 시스템 영업 경력을 바탕으로 창업을 한 지 만 1년이 됐다. 현재 제이로보텍이 집중하는 분야는 로봇 가공 시스템을 이용해 수전금구(금속으로 된 수도 관련 물품), RV 차량의 루프렉, 터빈블레이드, 유,공압 밸브 및 자동차부품 등을 연마하는 작업으로, 향후에는 무릎 인공관절용 임플란트와 골프클럽 가공 시스템까지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허 받은 힘 제어 기술
로봇을 이용한 연마 자동화의 핵심기술은 힘을 제어하는 것이다. 가공오차는 같은 제품을 동일한 기계로 연마해도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가공형상의 제품을 똑같은 힘으로 그라인더에에 접근시키면 가공에 따른 오차는 더욱 커지게 된다. 특히 수전금구와 같이 입체적인 형상을 곡선면을 따라 움직이면서 가공하면 물리적 힘과 가공위치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가 있다. 박종명 대표이사는 “로봇 연마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술 이슈는 이 가공오차를 해결하는 것이다. 로봇의 좌표와 위치센서를 사용해 로봇을 제어해도 실시간으로 이동되는 거리에 따른 오차를 모두 고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힘을 제어하는 기술의 필요성을 느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했다.”라며 “당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로봇 연마 가공에 필요한 포스 컨트롤러 기술은 전 세계에서도 독일, 오스트리아 그리고 우리 밖에 없다. 제이로보텍은 가공품의 가공압력에 따라 그라인더의 접근과 후퇴를 결정할 수 있는 힘 제어 로봇 그라인딩 기술을 개발, 특허를 획득했다.”라고 설명했다.

 

로봇 연마 시스템 제어패널(사진. 제이로보텍)

 

연마 업계의 고민 해결
최근 국내 연마 작업 현장에는 인력 단절 문제가 심각하다. 극심한 소음과 금속가루가 날리는 극한 환경, 여기에 그라인더라는 위험 공구 사용으로 인한 안전 문제까지 더해지며 젊은 인력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곧 제조생산성의 하락으로 연결됐으며, 현재 연마 업계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로봇 연마 시스템은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연마해야 할 워크피스가 변경됐을 때 오프라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마 소프트웨어를 구성함으로써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소량·다품종 물량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2019 첨단부품소재산업대전에서 소개된 제이로보텍의 연마 로봇 시스템(사진. 로봇기술)


또한 수동 작업 대비 높은 생산효율성과 장기적인 생산 작업 또한 강점이다. 셀 단위로 구성된 이 로봇 연마 시스템은 작업자 1명이 5세트까지 제어할 수 있어 높은 생산성 및 생산비용의 절감을 실현한다. 
아울러 높은 연마 품질과 품질의 일관성은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일조한다.
무엇보다도 밀폐된 작업 셀은 소음과 먼지를 내부에서 격리시키고 가혹한 상황에서 작업자가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한다.
한편 제이로보텍은 현장 상황에 맞춰 다양한 연마 시스템 구성을 제안한다. 단순한 로봇 연마 셀에서부터 로봇과 연삭·연마기 세트, 이중 작업장 컨베이어 및 로봇 거치대·액세서리, 제어 시스템 및 통합 연결 시스템까지 아우르는 로봇 비정형 유연 연마 시스템까지 선보이며, 최신 방음·내화 재료를 사용해 소음을 차단하고 내부에서 온열 먼지를 줄임으로써 청결한 작업 환경을 구현하는 보호형 슈퍼 하우징 타입도 옵션으로 제공한다.

 

로봇 연마 시스템(사진. 제이로보텍)
​​

왜 로봇 연마 시스템인가
제이로보텍이 특화된 로봇SI 사업으로 로봇 연마 시스템을 선택한 이유는 이 시장에 대한 잠재성이 크기 때문이다. 박종명 대표이사는 “금속가공 및 연마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는데 정밀 연마분야의 기술이 인력에 의한 장인기술로 의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가공품의 품질표준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제 로봇을 적용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수년 동안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매우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됐다”라며 “당사는 성장하는 로봇 연마 시스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기술과 레퍼런스를 확보해 모두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그는 “제이로보텍 구성원 모두가 긍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업의 이익을 모든 종사자들이 함께 공유함으로써 동반성장하겠다.”라며 직원들에 대한 애정을 전했다.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