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
[사출교육-LS엠트론] 유압식 사출성형기 주요 전기 부품2
문정희 기자 | 2019-03-28 16:41:56

LS엠트론 기술교육아카데미에서 누구나 쉽게 사출성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출성형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 자료를 공개했다. 이번 호는 지난 호에 이어 유압 및 절전형 사출성형기의 이해를 위한 ‘유압식 사출성형기 주요 전기 부품’을 다룬다. 
※ 자료 : LS엠트론 기술교육아카데미(http://lsmtronacademy.com)

 

4. 배선용 차단기(MCCB)

 

(1) 원리 및 특징 
전기회로의 ON·OFF 조작을 하는 것으로는 스위치와 차단기가 있다. 스위치는 통상 부하(負荷)전류를 ON·OFF할 수 있지만, 전선이 단락(短絡)되었을 때(고장)에 흐르는 큰 전류(단락전류)는 ON·OFF를 시킬 수 없다. 이렇게 큰 전류를 차단하는 것이 차단기이며, 차단기는 강력한 접점개폐기구와 차단할 때에 발생하는 아크 에너지를 신속하게 흡수하는 소호(Arc Extinguish)장치를 구비하고 있다. 
몰드 차단기는 접점을 개폐하는 개폐기구, 과전류나 단락전류에 응답해 작동시키는 과전류나 트립장치, 아크를 소호시키는 소호장치, 회로를 개폐하는 접촉자, 전선을 접속하는 단자 및 이들을 일체로 조립한 몰드 케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압회로에서는 종래 고장전류를 차단하는데 퓨즈가 사용되고 있었지만, 현재는 동작이 확실하며 안전한 몰드 차단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구조 및 결선도
 

- 주 전력선 배선용 차단기로 사용
- 과전류가 흐를 때, 회로를 차단시켜 부하 측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함
- 완전 전자식(Solenoid Coil 이용)

 

5. 전자식 모터 보호기 EMPR(Electronic Motor Protection Relay)

 

(1) 원리 및 특징
기존 열동형 과부하계전기를 대체해 저압모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자식 모터보호계전기(Electronic Motor Protection Relay)로서 전자식 과전류계전기(Electronic Overcurrent Relay) 또는 전자식 과부하계전기(Electronic Overload Relay)라고도 한다. 
전류변환기 CT(Current Transducer)를 통해 부하전류를 감지해 과전류, 결상, 불평형 전류를 감지해 회로를 보호한다. 

 

(2) 구조 및 결선도
 

동작시간 설정
• D-Time(Delay Time) : 0~30초 
모터의 기동전류에 의해 트립되지 않도록 EMPR의 동작을 지연시켜 주는 시간을 말한다. 

1) D-Time 노브로 모터가 기동을 시작해 정상 운전 전류가 될 때까지 지연시간을 설정한다. 
2) 기동지연시간을 모르는 경우 최대로 설정한 후에 모터의 기동전류가 정상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해 설정한다. 
(참고 : 일반적인 부하의 경우 약 3~5초 정도로 설정한다.) 
주) 설정된 시간동안 실부하 전류를 감지하지 않는 방식으로서 잘못 설정되는 경우 모터 소손의 우려가 있다. 
• O-Time(Operating Time) : 0~15초
과전류가 흐르기 시작할 때부터 EMPR이 트립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설정된 동작시간이 흐른 후에 EMPR이 트립된다.

1) O-Time 노브를 사용해 동작시간을 설정한다. 
2) O-Time을 최소로 설정하면 과부하가 흐르는 즉시 트립된다. 
(참고 : 일반적으로 4~6초 정도 설정해 사용한다.)
• A-Time(Auto Reset Time) : 0~120초 자동 복귀형에서 자동 복귀되는 시간을 설정한다.  

 

동작전류 설정 
모터의 정격전류(정상운전전류)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1) 먼저 모터의 정격전류가 EMPR의 전류조정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2) RC(Rating Current)노브를 최대로 두고 모터를 운전한다. 
3) 정상 운전상태에서 RC노브를 서서히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과전류 표시등(O.L)이 점멸되는 지점에서 정지한다. 이 지점이 모터의 실부하 전류값(100%)을 나타낸다. 
4) 이 지점에서 다시 시계방향으로 RC노브를 돌려 O.L 표시등이 완전히 소등되는 지점에 노브를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실부하 전류의 110~120 %정도에 설정한다(단, 모터 전부하 전류값 이하로 설정). 

 

6. 전자접촉기 MC(Magnetic Contactor)

 

(1) 원리 및 특징
전자력에 의해 전기 스위치의 접점부(接點部)를 작동시켜 전기를 통하게 하거나 차단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자력 발생은 AC 또는 DC 전류를 인가해 접점을 개/폐한다. 

 

(2) 구조 및 결선도

 

- 동작 신호가 들어가면 코일의 전자석화로 인해 스위치 On
- 회로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는 상부와 하부 철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앙에는 절연된 Solenoid Coil이 위치해 전류가 흐르면 상·하부 철심이 맞닿게 되며, 그로 인해 상부철심 위쪽의 1, 2차 회로가 연결됨

 

7. 회로보호기 CP(Circuit Protector)

 

(1) 원리 및 특징
회로보호기(Circuit Protector)는 회로와 소자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전류 차단특성에 따라 순시형, 고속형, 중속형, 저속형으로 구분되어 진다(동작특성의 Curve 곡선에 따라 A, B, C, D로 나뉜다).
기존 FUSE의 1회성 차단의 단점을 보완의 목적으로도 사용되며, 보호기가 동작해 회로가 차단되었을 때 원인 파악 및 점검 후 재투입해야 한다. 

 

(2) 구조 및 결선도

 

 

- 회로 보호용 차단기
- Bi-Metal과 Solenoid Coil을 이용한 과전류, 순시, 단락 보호 Trip 특성을 가짐
- Fuse는 한번 단선 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으나, CP는 레버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정상회로로 연결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